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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과 노력,흔적에 대한 김영애의 짧은 생각
기타 마감

2005-03-09 ~ 2005-03-30




김영애는 자신의 작업을 통해 우리들 삶의 터전인 건축물들을 만들고 이루고 있는 재료와 구조를 탐구하고 있다. 단순히 건축물의 피상적인 의미를 넘어서 여러 가지 구조와 재료들이 우리들이 일하고 쉬며, 또한 가정을 꾸미고 자녀를 양육하는 공간으로 변화하는 과정에 까지 모색한다. 자신의 주변 세계의 -현재와 과거- 벽과 담, 지붕들을 재료와 구조를 재해석하고 추출한 결과이다
이번 전시의 타이틀은 ‘Vestigia’ 다 . 이탈이아어로 ‘흔적’을 의미한다.

2년전 첫 개인전(전시타이틀Domus(라틴어로 ‘집’))에서부터 지금까지 같은 테마로 제작된 작업을 선보인다. 슬레이트와 목재, 그리고 타일, 또 새롭게 선보이는 주철 장식(cast iron) 등을 그대로 종이로 재현하였는데 '복제'와 '반복'으로 잔잔하며 명상적인 표면과 형태를 보여준다.
특히 지난 해 스페인과 모로코 여행에서 무어족의 건축물과 바르셀로나의 철로 만든 문들의 패턴, 집들의 창살 무늬와 그들이 쓰는 색채들의 인상은 김영애 작품에 그대로 반영된 것들이다. 또한 '시간과 노력의 흔적'이라는 소제목이 말해주듯이 그곳의 사람들이 집을 짓고 가꾸며 살아온 흔적이나 쓰여진 건축 자재 들이 지나온 세월이나 여정의 흔적까지도 담아내려 하고있다.

김영애는1981년 중앙대학교 회화과를 졸업하고 1993년 뉴질랜드로 이주했다. 그곳 캔터베리 대학교에서 6년간의 학업을 통해 판화와 종이부조작업을 전공하고 2001년 석사과정을 마쳤다.

나는 나의 작업을 통해 우리들 삶의 터전인 건축물들을 만들고 이루고 있는 재료와 구조를 탐구하고 있다. 단순히 건축물의 피상적인 의미를 넘어서 여러 가지 구조와 재료들이 우리들이 일하고 쉬며, 또한 가정을 꾸미고 자녀를 양육하는 공간으로 변화하는 과정에 까지 모색한다. 내 작품은 나의 주변 세계의 -현재와 과거- 벽과 담, 지붕들을 재료와 구조를 재해석하고 추출한 결과이다. 다시 말하면 먼 이국 나라 뉴질랜드로 이주하여 “공간을 찾기 위해 노력하던” 과정에서 해체 구축되고(deconstructed), 변형된(reconfigured) 것이다. 물론 그것은 물리적, 정신적, 그리고 이성적이며 문화적 공간을 의미하며 생존을 위하여, 정체성을 찾기 위하여, 그리고 ‘자리잡기’를 위해서 꼭 필요한 공간이었다
초기의 드로잉 작업은 건축물 위주의 풍경화였는데 판화 작업과 드로잉이 서로 반복되면서 이미지는 점차 단순화 되었고 결국은 기하학적 추상 이미지로 변하게 되었다. 판화로 찍혀진 종이의 표면에 매료되어 펄프로 라텍스 몰드를 통해 주조하는 부조 작업을 하게 되는데 이때부터 더욱 건축물의 벽이나 바닥의 표면에 흥미를 갖고 많은 리서치와 연구를 하게 되었다.

이번 전시회는 이탈리아어로 흔적을 의미하는 Vestigia 라고 타이틀을 정했는데 2년전 서울에서의 첫 개인전이었던 Domus(라틴어로 집)전이나 지금까지의 내 작업과 같은 테마로 제작된 작품들을 선보인다. 슬레이트와 목재, 그리고 타일, 또 새롭게 선보이는 주철 장식(cast iron)등을 그대로 종이로 재현하였는데 ‘복제’와 ‘반복’으로 잔잔하며 명상적인 표면과 형태를 만들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주철 장식이나 창살 등 그리고 사용된 색채는 지난 해 두 달간의 스페인과 모로코 여행에서 인상적이었던 무어족의 건축물과 그들의 화려한 색채의 영향이 아닌가 싶다. 바르셀로나의 철로 만든 문들의 패턴과 사하라로 가는 길가의 집들의 창살 무늬와 그들이 쓰는 색채들이 너무나 인상적이었는데 그렇게 본 것들이 바로 작품에 반영된 것 같다.
또한 ‘시간과 노력의 흔적’이라는 소제목이 말해주듯이 그곳의 사람들이 집을 짓고 가꾸며 살아온 흔적이나 쓰여진 건축자재들이 지나온 세월이나 여정의 흔적까지도 담고 싶었다. 더 바라기는 작가가 본 것들을 작품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같이 보고 느끼고, 또 우리가 가치를 두고 존재해야 할 것들을 재평가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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