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12
플로라 코리아니카 자운영 접시, 꿩의 비름 찻잔과 잔받침(사진제공: 한국로얄코펜하겐)
한국로얄코펜하겐이 덴마크의 국보이자 뛰어난 공예술품으로 꼽히는 플로라다니카 라인에 우리 야생화의 아름다움을 담은 특별 한정판 ‘플로라 코리아니카(Flora Koreanica)’를 선보인다.
플로라 다니카는 덴마크 식물도감의 이름을 딴 것으로, 1790년에 탄생해 지금까지도 덴마크 왕실에서 공식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덴마크 식물도감에 수록된 3천 여 가지 꽃과 양치류 등의 세말화를 정교한 수작업으로 자기에 그대로 옮겨놓은 덴마크 최고의 걸작이자 로얄코펜하겐의 장인정신을 보여주는 최상위 라인이다.
플로라 코리아니카 참나리 접시, 금낭화 찻잔과 잔받침(사진제공: 한국로얄코펜하겐)
이번 플로라 코리아니카는 한국로얄코펜하겐의 창립 25주년을 맞이해 덴마크의 페인팅 명장이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야생화를 그대로 자기에 그려낸 것으로, 한국 세밀화 1대 작가인 송훈 선생의 〈우리식물세밀화〉중에서 자운영, 꿩의 비름, 참나리, 금낭화, 원추리 등 총 5점을 선정해, 덴마크 장인들의 오버글레이즈(Overglaze) 채색 기법 등을 통해 곡선의 자기 위에 우리 꽃의 아름다움을 섬세하게 구현해냈다.
정교한 형태, 생생한 색채, 화려한 금도금이 어우러져 마치 살아 있는 듯한 생동감 넘치는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 승화시킨 이번 플로라 코리아니카의 한정판 제품에는 플로라 다니카의 분홍색 테두리와 달리 푸른색의 테두리가 적용됐다.
야생화 꽃말의 의미도 특별하다. '나의 행복과 감화'를 뜻하는 '자운영'과 '평안'을 뜻하는 '꿩의 비름'은 "평화로부터 오는 나의 행복"을, '진실한 마음'의 '참나리'와 '당신을 따르겠습니다'의 '금낭화'는 "진실한 마음으로 당신을 따르겠습니다"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또한 우리나라의 '원추리'가 그려진 플로라 코리아니카와 덴마크의 '꽃고비'가 그려진 플로라 다니카로 구성된 한국과 덴마크 수교 60주년 기념 세트에는 '기다림'이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한국로얄코펜하겐 관계자는 “이번 플로라 코리아니카는 한국지사 창립 이래 지난 25년간 로얄코펜하겐을 사랑해주신 고객들에게 덴마크 국보인 플로라 다니카에 우리 꽃의 아름다움을 담아 특별히 선보이게된 한정판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로얄코펜하겐만의 오랜 헤리티지와 예술성을 담은 제품을 국내에 출시하며 지속적으로 특별한 가치를 전하겠다”고 말했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