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29
한국문화 캐릭터디자인 공모전 포스터(사진제공: 아트숨비)
한국의 전통문화를 소재로 하는 제1회 ‘한국문화 캐릭터디자인 공모전’이 개최된다.
예술기획사 아트숨비가 마련한 이번 공모전은 전통적인 문화 콘텐츠를 주제로 젊은 감각이 반영된 캐릭터 디자인을 통해 한국 캐릭터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기획됐으며,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의 지원으로 이루어진다.
6월 20일까지 진행되는 공모전은 ‘대한민국 중요무형문화재 제1호 종묘제례악’과 ‘대한민국 국기(國技) 태권도’를 주제로 한다. 이 두 가지 주제는 전통 깊고 상징적인 문화 콘텐츠나 시각예술 분야에서 줄곧 개발되어오지 않았다는 점에서 오늘날 대중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갈 참신한 이미지가 필요하다는 주최 측의 의견을 바탕으로 선정됐다.
공모전의 참여 대상은 대한민국의 청년예술가들과 함께 다양한 예술기획 사업을 이뤄가는 주최사인 아트숨비의 사업 취지에 맞춰 만19세 이상~45세 이하의 청년 예술가로 한정되며, 주제별 시상으로 종묘제례악과 태권도 두 주제에 각각 500만원(대상 1인), 200만원(금상 1인) 등, 총 2,6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심사 기준은 디자인적 ‘독창성’, 스토리텔링의 ‘전달력’, 구성의 ‘완성도’, 문화상품 분야로의 ‘확장성’으로, 최종 선정된 수상자는 상금 및 상장과 더불어 전문가 멘토링을 통한 작품 퀄리티 향상의 기회 및 아트숨비의 커스터마이징 플랫폼 숨비마켓의 작가로서의 권한과 숨비마켓을 통한 상품 유통 지원 혜택을 받게 된다.
아트숨비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감각적인 한국 문화 소재의 캐릭터가 개발되길 바라며 단순히 일회성 공모전으로 마무리되는 것이 아닌 숨비마켓을 통해 다양한 품목의 문화상품으로 개발·유통되어 널리 사랑받는 캐릭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트숨비 네이버 카페(cafe.naver.com/artsoombi)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