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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쳐 | 리뷰

K-일러스트레이션페어에서 발견한 5가지 흐름

코로나의 여파로 작년 내내 일러스트레이션페어가 거의 열리지 못했고, 이로 인하여 많은 작가들과 관객들이 일러스트페어의 참여와 방문에 대해서 많은 관심과 흥미를 느끼고 있는 배경에서 4월 8일부터 11일까지 올해 첫 일러스트 페어인 K-일러스트레이션페어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었다. 

 

K-일러스트레이션페어는 ‘작은 손들이 그리는 큰 우주’라는 타이틀 아래서 우리가 상상하는 모든 것을 창조해 낼 수 있다는 모토 아래 개최되었다. 다양한 상상과 꿈을 토대로 한 무한한 창작 세계를 통하여 대중과 작가들이 소통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자, 앞으로 일러스트레이션 산업이 나아갈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가진다. 

 

K-일러스트페어 전경
 

 

K-일러스트레이션페어를 관람하면서 크게 5개의 커다란 흐름을 느낄 수 있었는데, 그 5가지의 방향을 통해서 K-일러스트페어를 리뷰해보자 한다. 

 

일러스트페어 안에 K-다꾸 페스타가 있을 만큼 최근 다이어리 꾸미기 ‘다꾸’는 일러스트레이션의 큰 장르이자, 주도적인 소비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면서 가볍게 소비할 수 있는 스티커들을 이용한 다이어리 꾸미기와 포토 카드 꾸미기는 최근에 10대들과 Z세대에서 유행하고 있는 트렌드이다. K-일러스트페어는 인스타에서 만날 수 있던 다양한 다이어리 꾸미기 스티커들과 마스킹 테이프들을 만나 볼 수 있는 기회로, 다양한 연령층의 관객들이 소소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좌)뚜뚜상점 다이어리꾸미기 예시와 귀여운 스티커들, (우)지옥에서 온 캐릭터들을 표현한 지옥상점

 


(좌)귀여운 아기 고양이 캐릭터의 베베옹 Bebeong, (우)공룡을 테마로 한 캐릭터 카우 Kawoo

 


귀여운 토끼 고양이 곰 Solfami 캐릭터의 솔하트

 


지속적인 코로나의 영향으로 사람들이 현실과 다른 세상에서 자신들의 모습을 찾거나, 힐링의 시간을 가지고 싶어 하는 트렌드가 두드러졌다. 이를 반영하여 외부의 다른 세계, 우주, 지금 갈 수 없는 외국 등, 외부의 공간으로 나아가고 싶어 하는 욕구나 외부인과 동떨어져 있는 나의 외로움 등을 팝아트적인 요소들과 결부해서 재미나게 표현된 작품들이 한 트렌드를 구성하고 있었다. 

 

뉴욕에서 영감을 받은 그래픽을 담고 있는 겟차 뉴욕

 


(좌)우주로 떠나고 싶은 마음을 담은 돌돌 보이즈 클럽, (우)청춘들의 술 문화를 담은 킷수포차 

 


(좌)크리스마스트리 마을에 사는 어인의 모습 권준희, (우)마음을 덧그림 - shadowtoday 그림자씨

 


내면의 힐링의 시간을 위한 작품들, 편안함을 기반으로 일상 속의 아름다움과 편안함 속에서 새로움과 영감을 표현하는 작품들 역시 다양하게 만나 볼 수 있었다. 특히 코로나 상황에 자주 만나는 집안의 공간이나 일상적인 풍경을 다르게 보기를 함으로써 일상에서 잠시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관람객들에게 제공하였다. 

 

(좌)코로나19 시기 집콕의 모습과 OOTD모습을 그린 Pearl jay, (우)내방 작은 전시회 - 정아연 

 


(좌)혼자 있는 시간; 고요와 평안에 대하여 - 헤진, (우)그림자와 빛으로 공간과 일상을 표현하는 - 라이어헤드

 


현실을 아름답게 보게 만들거나, 과거의 아름다운 시절을 생각나게 하는 로맨티시즘에 베이스를 두고 있는 작가들도 있었다. 아름다운 그림의 모습을 통해서 현실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각각의 작품 속에서 여러 의미를 담고 있으면서, 몽환적이고 센슈얼한 영감을 선사하였다. 또한 1920년대 로맨틱 빈티지에서 영감을 얻어서 그 시대의 낭만을 작품에 담고 있는 작품들이나 그러한 느낌을 주는 작품들 역시 만나볼 수 있다. 

 

(좌)소녀 판타지를 담고 있는 페가콘, (우)슬픔과 아름다움을 둘 다 담고 있는 기믕서

 


1920년대의 빈티지적인 느낌을 가지고 있는 jaibilee art

 

(좌)콜라주를 통해서 작품을 표현한 llroiiorll, (우)몽환적이고 로맨틱한 그림의 리므이 Rimeui

 

 

한국의 전통적인 문화를 새롭게 해석해서 표현하는 작품들 역시 만나 볼 수 있었는데 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내에서 ‘범이 내려오는 민화 마을전’이라는 세션을 만들어서 새로운 민화 작품들을 만나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었다. 이 외에도 한국의 전통적인 느낌을 담고 있는 일러스트레이션과 한국의 전통 요괴들을 캐릭터화 한 작품들도 만나볼 수 있었다. 

 


(좌)범이 내려오는 민화 마을전 - 유민, 연선미 작가, (우)범이 내려오는 민화 마을전 - 권선경

 


(좌)범이 내려오는 민화 마을전 - 최서원, (우)한국의 전통적인 느낌을 표현한 묘호

 


(좌)한국 요괴 판타지 세계 - 묘시월드, (우)한국 요괴 캐릭터 - 윤또

 

 

다양한 일러스트레이션 작품들과 캐릭터를 만날 수 있는 K-일러스트페어는 4일간의 행사를 마무리했지만, 페어 이후에도 다양한 작가들과 일러스트레이션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필요하다. 올해 계속 다양한 일러스트페어와 전시 등으로 작가들과 관람객들이 이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 일러스트레이션이 그려내는 비전과 꿈을 통해서 일상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만날 수 있는 시간이었다. 

 

글, 사진_ 손민정(smj9185@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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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민정 객원기자 instagram
경희대학교 시각디자인을 전공하고 밀라노 공대에서 (Politecnico di Milano)에서 제품 서비스 시스템 디자인을 전공 후 서비스 디자인, UX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습니다. 세상을 변화시키고 이롭게 만들 디자인의 힘을 믿고, 늘 새로운 디자인을 찾아서 길을 나설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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