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12
‘문화역서울 284 RTO – 문화장(場)’프로그램 공모 포스터(사진제공:공진원)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김태훈, 이하 공진원)은 전국 각지의 문화예술을 한 자리에 모아 소개하는 ‘2021년 문화역서울 284 RTO – 문화장(場)’프로그램 공모 접수를 6월 21일(월)까지 실시한다.
지역의 산물과 문화의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던 과거 서울역의 공간적 특성을 고려하여 기획된 이번 공모는 장르나 운영 형태의 제한 없이 지원 가능하다. 특히. 공예, 공공디자인, 한복, 전통문화 관련 프로그램은 기획 의도에 따라 우대 대상에 해당된다. 공진원은 공모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사람과 예술, 재능과 재화가 모인 문화의 장(場)을 만들어나갈 예정이다.
접수는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1차 서류심사 합격자를 대상으로 2차 발표심사를 거쳐 총 10개 내외의 단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최종 선정된 단체에는 700만원에서 1000만원 사이의 지원금과 문화역서울 284 RTO 공간 사용 및 프로그램 홍보를 지원한다.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이 계속됨에 따라 사진, 영상 등 비대면 콘텐츠 제작도 돕는다.
공진원 김태훈 원장은 “전국의 지역유산과 그 잠재적 가치를 대중과 함께 교류하고자 마련한 이번 공모를 통해, 지역성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예술가와 단체가 대중과 소통하고 만날 수 있는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문화역서울 284가 우리 일상 속 문화 재창조 공간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밝혔다.
선정된 프로그램은 7월부터 12월까지 문화역서울 284 RTO에서 운영될 예정이다. 공모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공진원 및 문화역서울 284 누리집, 문화역서울 284 공식 SNS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글_김주혁 취재기자(kjh@jung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