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22
세계 최대 규모 글로벌 e 스포츠 대회 WCG(World Cyber Games)가 20주년을 기념한 아티스트 컬래버레이션 ‘아트플레이’를 선보였다.
아트플레이는 게임에 얽힌 어린 시절 추억과 게임에 대한 재미있는 상상력, e 스포츠에 대한 이미지와 승부에 대한 열정 등을 담은 작품을 창작하는 프로젝트로, 의상 디자이너 계한희, 화가 김선우, 배우 겸 화가 박기웅, 팝 아티스트 아트놈, 그래피티 아티스트 알타임 죠, 건축가 오영욱, 픽셀 아티스트 주재범, 화가 콰야, 현대미술가 쿤 등 국내 9인의 아티스트들이 참여했다.
계한희, <Keep Playing>, Patch work
계한희 디자이너는 런던 센트럴세인트마틴스 출신으로 2020 한국 패션 어워즈 베스트 영 패션브랜드로 선정된 바 있다. 그의 브랜드 카이와 아이아이는 한국, 영국, 미국, 홍콩, 중국 등에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아디다스, 배달의 민족, LUNA, 슈에무라, Vedi Vero, CJ, W호텔, 불가리 등 다수의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한 계한희 디자이너는 이번 WCG 아트플레이에서 ‘Keep Playing’이라는 타이틀의 패치 워크 작업을 통해 서로 다른 국가의 플레이어들의 화합의 장을 담았다.
2019 삼성전자 주최 디자인 공모전 우수상 수상, 2020 영국 사치갤러리 주최 디아더 아트페어 12인의 하이라이트 작가로 선정되며 큰 주목을 받고 있는 김선우 작가는 마포대교 기둥벽화, 버스 정류장 리모델링, 지하철 차량 내부 랩핑 등 다양한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고 대명리조트 1000호 사이즈의 대작을 완성한 바 있다. 신한카드, 삼성전자 비스포크, 현대자동차, 밀리의 서재, 로얄살루트 등의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한 그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자신의 페르소나인 도도새를 등장시킨 작품 <도도새의 모험>을 완성했다. 과슈로 작업한 작품에선 도도새와 게임 속 세계와의 어울림이 돋보인다.
김선우, <도도새의 모험(Dodo's Adventure)>, Gouache on pannel
박기웅, <assemble>, Oil on canvas
‘2021 한국 회화의 위상전’에서 ‘K아트상’을 수상하며 큰 화제를 일으킨 배우 겸 화가인 박기웅 작가는 개인전과 어반 브레이크, 네이버 컬처 라이브 등을 통해 작가로서의 입지를 구축해가고 있다. WCG 아트플레이에서 그는 <assemble>라는 작품을 선보인다. ‘매사에 열정을 갖고 희망을 잃지 말자’라는 메시지를 담은 30호 사이즈 오일 페인팅 작품으로, 작가 자신이 앞으로 나아갈 길을 투영했다.
25회 개인전과 80회 이상의 그룹전, 20회 이상의 아트페어 참여한 베테랑 팝 아티스트 아트놈은 전통과 현대, 동양과 서양, 순수예술과 디자인의 경계를 허물고 새로운 시도를 통해 대중들에게 즐거운 에너지를 전달하고 있다. 삼성 갤럭시 s21/s10/s3, 중국 ETOY 아트토이, 넥슨, 메이플스토리, 카트라이더, 하이트진로, 한국도자기, LUNA, 블랙마틴싯봉, 아디다스, 중화권 최고 의류그룹 IT 그룹 등의 브랜드와 협업을 한 그는 그는 서울시문화재단과 ‘미스터 기부로’ 프로젝트를 진행, 8m 초대형 에어조형물로 큰 주목을 받기도 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작가는 ‘이상한 나라의 월드 사이버 게임’이라는 제목의 디지털 작품을 완성시켰다.
Artime Joe, <우리는 게임을 좋아해(We love the Ggame)>, Digital
국내 1세대 그래피티 아티스트인 그래피티 아티스트 알타임 죠는 국내는 물론 세계를 무대로 120여 회 이상의 그래피티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다. 나이키, 디즈니, 벤츠, 쉐보레, 포르쉐, 무신사, LG 등 다수의 브랜드 협업을 비롯해 소녀시대, 포미닛, 에픽하이, 현아, 윤도현 밴드 등의 아티스트와 아트웍을 선보이기도 했다. WCG 아트플레이에서 그는 ‘우리는 게임을 좋아해’라는 작품을 제작, 귀여운 캐릭터에 자신을 투영했다.
오기사 디자인 대표이자 2회의 개인전을 열기도 한 화가인 건축가 오영욱은 <파리발 서울행 특급열차>(페이퍼스토리, 2018) 등 10여 권의 책을 집필한 여행 작가로도 잘 알려져 있다. KT&G, 현대백화점, SM엔터테인먼트, 쉐이크쉑 등과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한 그는 실제와 가상 현실을 담았으며, 작품 곳곳에 WCG 로고가 절묘하게 배치된 ‘3차원 경계’라는 작품을 선보였다.
KUN쿤, <KEEP PLAYING! KEEP DRAWING!>, Digital collage
애니메이터 시절 디지털 이미지를 구성하는 픽셀의 매력에 빠져 픽셀 작업을 시작한 픽셀 아티스트 주재범은 잠실롯데타워 에비뉴엘에서의 개인전뿐 아니라 국립현대미술관, 현대백화점, 롯데갤러리, KT&G 상상마당, 서울시청, 도쿄, 뉴델리, 암스테르담, 바르셀로나, 생페테르스부르그 등 세계를 무대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인스타그램, 카카오, 넥슨, LG, CJ, 위워크, 나이키, 스타벅스, 코카콜라, 디올 등 다수의 글로벌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했고, 아메바컬처, AOMG 박재범, JYP, SM 등 국내 최고의 엔터테인먼트사의 픽셀 아트와 뮤직 비디오 제작에 참여하기도 했다. 아트플레이에서는 픽셀 아트 작업 <달기기를 하면서>를 완성했다.
잔나비, 정우물, 오붓 등 여러 뮤지션의 앨범 커버, 속지, 그래픽 작업, 베스트셀러 <우리가 시를 처음 쓴다면 그건 분명 윤동주일 거야>의 그림 작업으로 잘 알려진 콰야는 지난 7월 말 코엑스에서 열렸던 어반 브레이트에서 전 작품 솔드아웃을 기록했고, 컨템포러리 캐주얼 브랜드 일꼬르소와 2021 S/S 컬러버레이션 컬렉션을 출시했다. WCG 아트플레이에서는 어린 시절을 추억하는 동화 같은 30호 유화작품 <마주하다 (To Face)>를 발표했다.
회화, 디자인, 출판, 공간, 패션, 아트토이 등 다방면에서 활동하고 있는 멀티 아티스트 쿤은 작가의 페르소나 도깨비 소년 ‘사쿤’과 고양이 ‘쿤캣’ 캐릭터를 통해 독특하고 개성있는 작품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벤츠 스마트, SPC, 베스킨라빈스, 파리바게트, ZIPPO, 레드불, 박카스, KT, 삼익악기, 네이버, 클래시 오브 클랜, 스타워즈, 미피, 푸마, 진로하이트 등의 브랜드와 협업했다. 그는 WCG 아트플레이에서 88올림픽에 대한 기억과 작가의 페르소나와 아이덴티티를 혼합한 오브제를 작품에 적극 활용, 디지털 콜라주 작품 <Keep Playing, Keep Drawing>을 선보였으며 다수의 팝 컬처 아이콘들과의 콜라주를 통해 시대를 관통하는 작품세계를 구축하고자 했다.
에디터_ 최유진(yjchoi@jungle.co.kr)
사진제공_ WC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