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05
디자인코리아 2024 포스터 (사진제공: 한국디자인진흥원)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디자인 종합 박람회인 ‘디자인코리아 2024’가 오는 11월 13일부터 17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 D홀에서 열린다. 이번 박람회의 주제는 ‘AI는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 움직이는가’로, AI와 디지털 전환(DX)의 가속화에 따른 디자인 산업의 미래를 조망하고 혁신 성장을 이끌 새로운 디자인 트렌드를 공유할 예정이다.
특히, 디자인코리아 2024는 지난해 정부, 지자체, 민간이 협력하여 탄생한 통합 브랜드 ‘KDF(Korea Design Festival)’의 첫 번째 행사로 주목받고 있다. 주요 전시관으로는 디자인 트렌드를 공유하는 ‘주제관’, 선도 기업의 최신 디자인을 선보이는 ‘기업관’, 청년 디자이너들의 취업과 커리어 상담을 제공하는 ‘잡페어관’, 정부 지원 사업 성과를 소개하는 ‘정부지원성과관’ 등이 마련된다.
주제관에서는 ‘액티브 플레이어로서의 디자이너들’을 소주제로, AI 생태계 속에서 디자이너가 구축하는 새로운 세계를 소개한다. 기업관에는 삼성카드, 서울우유협동조합, 케이지모빌리티주식회사 등 다양한 기업이 참가해 비즈니스 상담과 스타트업 IR 피칭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국제 컨퍼런스에서는 국내외 디자인 및 AI 전문가들이 ‘AI 기술의 미래 시나리오’, ‘AI와 디자인의 기술적 진화’ 등을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한편, 청년 디자이너를 위한 취업 멘토링과 쇼케이스도 함께 마련되어 있으며, 이번 박람회는 같은 기간 코엑스 C홀에서 개최되는 ‘서울디자인페스티벌’ 티켓을 함께 구매할 경우 50% 할인된 금액으로 동시에 관람할 수 있다.
에디터_ 한승만 취재기자(hsm@jung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