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1-17
시간을 정확히 알려주어야 할 의무를 지닌 시계는 본 기능이 시간을 알려주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그 이외에 추가적인 기능을 요구받는다. 즉, 정말 특별한 기능을 지녔거나 디자인이 뛰어나야 선택될 수 있다는 뜻이다. 음이온과 원적외선을 통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쥬피터디자인 음이온 스포츠시계는 디자인개발을 통해 수출을 증대시켰고 로만손 Trofish 시계는 수출지역의 문화를 반영, 유통의 차별화를 꾀했다.
기사제공 | 디자인DB (designdb.com)
디자인기술개발사업지원을 통한 성공사례_생활용품류
03 (주)쥬피터디자인 음이온 스포츠시계
기업개요
․브랜드명 : IMAZIN
․디자인비용 : 25백만원
․디자인개발 : 쥬피터디자인(자체)
․대표자 : 김금화
․주생산품 : 건강 및 스포츠 패션용품
․주소 : 서울시 종로구 화동 62번지 안송빌딩
음이온 파우더, 토르말린 광석을 실리콘소재에 특수 순합 가공하여 상승효과에 의해 음이온과 원적외선을 방사하여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건강을 지켜주며, 전자디지털 시계가 내장되어 있는 팔찌시계
디자인 전략
- 건강과 합리성에 목적을 둔 웰빙과 스포츠 룩의 고급형 스타일
- 손목의 형상에 맞는 인체공학적 디자인과 음이온 방출과 인장력(tensile force)을 돕는 요철구조로 착용의 편리성(便利性)도모
- 일반적 건강팔찌와의 경쟁력을 위환 디자인 차별화
- 건강팔찌와 시계의 결합에 의한 심플하고 콤팩트(compact)한 새로운 형태의 스포츠팔찌시계 디자인
- 인체공학적인 디자인과 사용의 편리성을 좋게 하는 구조
- 생산성과 조립성을 쉽게 하기 위하여 부품수를 줄이는 방법을 적용
디자인 개발과정
① 기획 및 개발단계
- 일반적인 원형(原形)체 형상을 탈피하여 인체공학적으로 팔목의 형상에 맞춘 타원형 디자인
- 안쪽에 요철모양의 돌기를 주어 팔찌 착용 시 인장력(tensile force)을 좋게 함
- 패션(fashion)과 유행 트렌드(trend)에 맞는 다양한 컬러 적용
- 다양한 스포츠와 레저 등의 용도에 맞춰 수영이나 목욕 시 방수가 되는 구조적용
- 가벼운 소재를 적용하여 착용감과 사용성을 높임
② 제품화단계
개발성과 및 기대효과
- 스포츠&패션시계로서의 새로운 시장 창출
- 시계 밴드(Strap)의 몰드와 시계 케이스(Case)의 모듈화로 금형구조를 최소화하여 원가 절감 및 다양한 시계라인업 구축
- 콤팩트하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수출증대 및 수입대체 효과
디자인기술개발사업지원을 통한 성공사례_생활용품류
04 로만손 Trofish 시계
기업개요
․대표자 : 김기문
․설립연도 : 1988. 04
․주소 : 서울 송파구 가락동 77-1 로만손빌딩
․종업원 수 : 321명
․전체 매출액(‘06년 기준) : 450억
․디자이너 수 : 12명
현재 전 세계 70여 개국에 글로벌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연간 2500만 불 이상의 수출 실적
을 올리며 글로벌 워치 브랜드(Global watch brand)로서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해 나가고 있다. 로만손은 제품 수출 지역마다의 특성과 현지인의 문화와 취향에 맞추어 제품을 개발하여 패션워치시장의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디자인 전략
① 디자인개발의 현지화
- 각 수출권역별 전담 디자이너 육성
- 수출시장 조사 및 바이어(Buyer)상담에 디자이너 참석
- 팔찌시계 러시아 시장점유율 1위, 유럽형 Big Size시계 개발
② 다양화된 모델 개발
- 현지 소비자 Trend, 기호 변화에 빠른 적응
- 제품, 모델별 다양성(Variety) 확보 - 수출용이
- 브랜드 관리, 재고 관리에 문제해결
디자인 개발과정
① 기획단계
- Trofish = Tropical + Fish의 합성어로 열대어를 의미
- 경쾌하고 유혹적인 아름다움을 도시인의 패션 감각에 맞게 현대적이고, 활동적인 스타일
- 브랜드의 핵심역량 및 수출전략에 따른 디자인개발전략 수립
- 모델별, 시기별로 각 컬렉션을 이루며 디자인 전개
- 자신의 개성을 존중하고 유행에 민감한 20,30대 패션리더를 타겟으로한 제품
- 체스(Chess)를 모티브로 기존의 화려한 색채감각에서 벗어나 블랙과 화이트 색상을 기본컬러로 설정
- 독특한 패션 감각을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 전개
② 개발단계
- 케이스와 글라스를 돔형으로 우아한 볼륨감을 가지면서 그 안에 보이는 블랙과 화이트의 경계를 자유스러운 곡선을 사용
- 기하학적인 조형미를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
③ 생산단계
- 스위스 현지생산(SWISS MADE): 제품의 품질과 국제적인 경쟁력을 높이고 세계적인 명품브랜드로 발돋움하기 위해 트로피쉬(Trofish) 전제품을 스위스에서 조립 생산
- 디자인, 개발력과 기술력의 보유로 부품을 외주업체에서 가공
- 기술력을 강화하는 부품업체와의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균형적인 발전 유도
- 품질강화를 위한 총 3차에 걸친 품질관리 시스템의 한계가 있었으나 일체형으로 디자인함에 따라 단점 해소
개발성과 및 기대효과
① 영업적 성과
*회사 발표치
- 총판매수량 : 6,624(국내) / 4,453(해외)
2004 상반기 전년대비 약 180% 급신장
- 매출액 : 656백만 원(국내) / 373백만 원(해외)
2004 상반기 전년대비 약 190% 급신장
- 수출국가 : 전 세계 60여 개국
② 제품판매에 성공한 이유
(1) 경쟁력 있는 디자인 개발
- 목표 고객의 심리적 패션 트렌드를 기반으로 한 상품의 콘셉트 결정과 차별화된 디자인 개발
- 제품생산에 필요한 모든 부품을 담당디자이너가 디자인 및 개발하는 토털 디자인 시스템 (total design system)을 시행
(2) 고유브랜드전략 및 브랜드이미지관리
- 시즌, 테마에 맞는 상품구성과 광고, 홍보 마케팅을 전개하여
지속적인 브랜드 이미지 관리
(3) 우수한 품질관리
- 전 직원의 15%가 연구개발 인력으로 구성. 제품개발능력과 지속적인 품질개선을 실천, 품질 면에서 스위스의 85%, 일본의 95%의 수준이며 소비자 가격 면에서는 일본과 대등하거나 앞서고 있음
기타사항
․마케팅·유통전략
- 시장진출시점의 적절성과 시장의 선점
- ‘1국 1에이전트’ 원칙 고수. 우량바이어를 선정하여 유통 혼선을 막고 과다경쟁으로 인한 피해 방지, 매출 극대화.
- 해외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현지 유통망 구축에 과감한 투자와 직접 판매방식
- 시즌상품이 아닌 연중 브랜드 고착화(固着化)와 지속적 브랜드 관리를 통한 고급패션 브랜드 도약 유통전략
- QR시스템[반응생산시스템(quick response system : QRS)] 적용을 위한 생산관리 체계 확립과 트로피쉬(Trofish) 전문 취급 점을 통한 유통의 차별화
<본 「디자인혁신 성공사례집」은 2000년~2008년까지 9년간 지식경제부에서 시행한 디자인 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은 기업으로 상품화 후 매출액이 급격히 상승한 기업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디자인경영대상에 선정된 디자인경영 성공사례>
와
<디자인경영을 통한 해외기업의 성공사례>
를 추가하여 기업의 다양한 디자인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기존 디자인경영 사례들이 주로 해외 또는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져 실제 국내 중소기업들이 벤치마킹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는 점을 고려하여, 본 사례집은 중소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 기업들이 디자인경영 노하우를 빠르게 습득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본 보고서를 통해 디자인이 기업경영의 핵심역량임을 이해하고 적절한 디자인경영 방향을 모색하는데 활용서가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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