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컬쳐 | 뉴스

2017 크리에이티브 트렌드는?

2017-04-25

셔터스톡(Shutterstock, Inc. NYSE:SSTK)이 올 한해 크리에이티브에 영향을 미치는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했다. ‘2017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리포트’는 글로벌, 문화, 디자인, 오디오, 소셜 부문을 총 망라한다.

 

세계인의 상상력을 사로잡은 글로벌 트렌드는 하얀색 텍스처(White Texture), 이모지(Emojis), 하프톤(Halftone), 헤드업 디스플레이(Head-Up Display) 등 4가지다. 이들 키워드의 검색율은 전년도에 비해 각각 482%, 328%, 225%, 135% 상승했다. 하얀색 텍스처는 디지털 광고와 신상품 라인의 디스플레이에서 찾아 볼 수 있고 이모지는 다양한 감정전달 도구로 많이 사용되며 꾸준히 사랑받고 있으며, 하프톤은 패션, 디스플레이, IT산업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각 비즈니스 영역에서 다양한 상품들의 홍보 및 마케팅에 적용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많은 크리에이터들과 마케터들에게 활용되고 있다.  

 

(사진제공: 셔터스톡)

(사진제공: 셔터스톡)


 

문화 부문에서는 미래에 대한 기대와 불확실성의 교차, 애틋한 향수가 균형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와 연관된 키워드로는 ‘노스탤지어(Nostalgia)’가 213% 상승했으며, 현재와 관련된 키워드로는 ‘명상, 숙고, 사색(Reflection)’이 140% 상승했다. 이어, 미래를 나타내는 키워드로는 ‘사이버 보안(Cybersecurity)’이 전년 대비 363% 상승했고, 최근 ‘포켓몬Go’와 더불어 3D 스마트 글라스 등 다양한 제품들을 통해 가능성을 인정받으며 확고한 트렌드로 자리매김한 ’가상현실(VR)’이 전년대비 25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무심하고 찰나적인 자기 표현의 열망을 나타내는 ‘스쳐 지나가는 인터넷 콘텐츠(Ephemeral Internet)’가 전년 대비 125% 상승했으며, 로봇에서 자율 주행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자동화를 통해 생활 방식 및 업무 방식에 변화를 가져오는 ‘4차 산업 혁명(4th Industrial Revolution)’이 전년 대비 80% 상승하며 그 뒤를 이었다. 

 

(사진제공: 셔터스톡)

(사진제공: 셔터스톡)


 

디자인 부문은 ‘자연’과 ‘기술’ 두 가지 테마로 구분된다. ‘자연’ 테마에서는 ‘오가닉 텍스처(Organic Texture)’가 전년대비 74% 상승했고, 바쁜 일상에 여유와 낭만을 불러 일으키며 색다른 트렌드로 자리 잡은 ‘트로피컬(Tropical)’이 전년대비 44% 상승했다. ‘기술’ 테마에서는 ‘글리치 이펙트(Glitch)’가 전년 대비 32% 상승했다. ‘글리치 이펙트’는 시스템의 일시적인 오류를 일컫는 말로 컴퓨터나 TV화면에서 오류가 생겼을 때 보이는 흔들리는 현상을 의미한다. 올해의 트렌드로는 정교함과 세밀함으로 력셔리 산업군에서 높은 관심을 받기 시작해 전년 대비 22% 상승, 많은 호평을 받고 있는 ‘레이저 커팅(Laser Cutting)’으로 선정됐다. 

 

(사진제공: 셔터스톡)

(사진제공: 셔터스톡)

 

 

비디오 부문에서는 변화하는 업무환경, 다양한 운송 기술 및 모든 것으로부터의 탈출 등이 주요 트렌드로 선정됐다. 음악 부문에서는 기분 전환에 좋은 스페어 음악에 비트가 더해져 열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Chilihop, Atmospheric및 High-Octane 등이 선정됐으며 소셜 부문의 경우 위안을 주는 이미지부터 예측 불가능하고 극적인 이미지까지 극과 극의 특징을 보여준다.

 

www.shutterstock.com 

 

facebook twitter

최유진 에디터
감성을 어루만지는 따뜻한 디자인, 마음을 움직이는 포근한 디자인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