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전체보기

분야별
유형별
매체별
매체전체
무신사
월간사진
월간 POPSIGN
bob

스페이스 | 리뷰

사정전부터 경회루까지

2013-05-29


사정전(思政殿)은 생각하고 정치하라는 뜻으로 왕과 신하가 평소에 머물며 정사를 펼치던 편전이다. 근정전 바로 뒤쪽으로 연결되며 사정전 뒤쪽으로는 강녕전과 연결된다. 사정전은 여러가지로 경복궁의 최고 건물인 법전 근정전과 짝을 이루며 대비된다.

기사 제공 | 도서출판 담디(www.damdi.co.kr)
원작 | 최동군의 나도문화해설사가 될 수 있다 궁궐편
사진 | Rohspace, 담디

근정전과 대비되는 사정전

보통 궁궐에는 정치를 하는 건물이라는 뜻의 `정전` 건물이 두개씩 있다. 하나는 공식행사를 위한 `법전` 이고, 나머지 하나는 일상정치를 하는 `편전`이다. 법전과 편전은 궁궐의 치조(정치구역) 라는 구역에 해당되며, 마치 한 세트와도 같다. 경복궁에는 근정전과 사정전, 창덕궁에는 인정전과 선정전, 창경궁에는 명정전과 문정전, 경희궁은 숭정전과 자정전이 해당된다.
법전인 근정전은 궐 내에서 가장 규모가 크지만 반면에 편전인 사정전은 작고 소박하다. 근정전은 국가의 공식행사 같은 가끔씩 있는 큰 행사에 쓰인 건물이다. 그래서 신발을 신고 들어갈 수 있게 바닥에는 전돌이 깔려있다. 그러나 편전인 사정전은 매일 임금과 신하가 모여서 정치하는 건물이라 바닥에 마루가 깔려있다. 출입문의 지붕에서도 서열의 차이를 볼 수 있는데, 근정전의 정문인 근정문은 우진각지붕에 2층이지만, 사정전의 정문인 사정문은 맞배지붕에 1층 규모다. 그리고 근정전은 월대가 있지만 사정전에는 월대가 없다. 근정전은 정면 5칸, 측면 5칸의 건물이지만 사정전은 정면 5칸 측면 3칸 규모다. 이 모든 것이 편전보다 법전의 서열이 높기 때문이다.

행각 또한 차이가 있다. 근정전의 행각은 모두 열려있지만, 독립적인 공간이 임시로 필요할 때에는 기둥과 기둥 사이의 공간을 막아서 방으로 사용했던 흔적이 남아있다. 반면 사정전의 행각은 닫혀 있으며 물건을 보관하는 창고로 쓰였다. 각 실 앞에‘천자고, 지자고, 현자고’라고 쓰인 행각의 팻말이 이를 증명한다. 현대사회는 1호, 2호, 3호 등 주로 숫자로 방을 구분하고, 표기 하지만 과거에는 천자문의 글자를 차용해서 방을 구분한 것으로 보인다.

사정전 양 옆으로는 보조편전인 만춘전과 천추전이 있다. 음양오행론을 따라 동쪽을 상징하는 봄 춘(春)자를 동쪽 전각에, 서쪽을 상징하는 가을 추(楸)자를 서쪽 전각에 썼다. 그리고 서쪽보다 동쪽이 서열이 더 높기 때문에 큰 숫자인 만(萬)자를 동쪽에, 서열이 낮은 곳인 서쪽에는 천(千)자를 썼다.


사정전의 월동 대책

앞서 편전인 사정전은 왕이 매일 신하들과 정치를 하는 공간이라 언급했다. 사방이 모두 창호지 문으로 되어 있고 마루바닥이 깔려있어 여름에는 시원하고 환하긴 했겠지만 겨울은 얼마나 추웠을까?
사정전 양쪽에는 동쪽을 뜻하는 봄 춘(春)의 만춘전과 서쪽을 뜻하는 가을 추(秋)의 천추전이 보조편전으로 자리잡고 있다. 각 건물의 옆에는 아궁이가 뒤쪽에는 굴뚝이 있는 것은 난방을 했음을 알 수 있다.


수정전은 옛 집현전

지금의 수정전 자리는 원래 옛 집현전의 건물터였다. 세종의 둘째 아들인 수양대군이 조카인 단종을 죽이고 왕위에 오르자 사육신, 생육신 등의 신하들이 집단으로 반기를 들었다. 그리고 그들은 대부분이 집현전 학사 출신이었다. 그래서 왕이 된 세조는 집현전을 폐지 했다. 이 수정전은 경복궁의 중건 때 임시로 고종임금의 연거지소(연침, 침전)으로 사용했던 건물이기 때문에 사정전에는 없는 월대가 남아있다.


경회루

경회루는 인공적으로 만든 연못이다. 경회루의 연못에서 퍼낸 흙은 교태전 뒤의 아미산이 되었다.
경회루는 경복궁의 나쁜 풍수를 비보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풍수적으로 경복궁 서쪽의 인왕산에 드러난 커다란 바위는 산의 나쁜 기운인 산살을 뿜어내고 있다고 여겼다. 인왕산의 산살 기운이 왕의 침전인 강녕전에 도달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 두가지 풍수비보 방책을 썼다. 하나는 커다란 경회루를 지어서 인왕산 쪽에서 강녕전이 보이지 않게 감춰버린 것이고, 또 하나는 풍수기운이 물을 건너지 못하는 특징을 이용해 연못을 만든 것이다.

옛날에는 경회루 연못 주변으로 높은 담이 둘러져 있어 아무나 접근할 수 없었다. 경회루로 들어가는 다리는 3개로 왕과 왕비의 침전인 강녕전과 교태전으로 연결되어 있다.

경회루삼십육궁지도라는 경회루 설계도를 보면 바깥쪽 기둥 24개로 24절기를 상징하며 음을 상징하는 네모 기둥으로 되어 있다. 안쪽에 있는 가운데 네모 안에는 12개월이 쓰여있고 12지와 10간, 8괘도 표기되어 있으며 양을 상징하는 둥근기둥이다.





facebook twitter

당신을 위한 정글매거진